메뉴 건너뛰기

2020년 9월 이전 게시판

본문 : 136:1-26

제목 : 여호와께 감사하라

 

23:16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종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하였다. 그러므로 초막절(草幕節)은 수장절(收藏節)이라고도 한다. 수장절은 초막절 혹은 장막절이라고도 하며, 715일부터 7일 동안 지키며, 오늘날 추수감사절의 기원이 된다. 수장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한해의 각종 곡물과 과일, 등의 수확을 끝내고 그것들을 저장한 후, 풍성한 수확을 허락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여 드리던추수 감사제였다.(29:13-33). 특별히 가을 곡식을 추수하여 수장한 것에 대한 감사(수장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출애굽시켜 주신 것, 즉 구속의 은혜에 감사하며, 출애굽하여 광야 40년간 생존할 수 있도록 베풀어 주신 모든 은혜를 기념하며 감사하는 것이다,

 

 

. 창조의 하나님께 감사. (1-9)

여호와께 감사하라(1). 아이들에게 부모가 계신 그 자체가 감사한 것인 것처럼, 우리에게 하나님이 계심을 감사해야 한다. 하나님이 계시므로 우리가 세상에 존재하고 살아가고, 구원받게 되었다. 그 하나님을 아버지로 모시고 은혜 가운데 살게 된 이것이 세상에서 가장 감사한 일이다. 3:18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 하박국 선지자는 세상의 모든 것을 다 잃어버려도, 여호와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가 되신 것을 깨닫고 즐거워하며 더욱이 구원해 주신 은혜를 생각할 때에 기쁨이 넘친다고 하였다. 15:11-32에서 탕자에게도 돌아갈 아버지가 있다는 것이 복이었다.

 

6:16-18 너희 자신을 종으로 드려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너희에게 전하여 준 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죄에게서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 신자들도 믿기 전에는 완전히 죄의 종이었으나, 성령의 도우심으로 복음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의의 종이 되었다. 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성도는 하나님의 영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므로,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위대하신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를 수 있게 되었다. 이 모든 것이 다 하나님의 인자하신 은혜의 덕분이다.

 

모든 신과 모든 주에 뛰어나신 하나님께 감사하라(2-3) 세상에 신()이라 칭하는 것이 많으나, 하나님은 그 모든 신위에 뛰어나신 분이시며, 하나님만이 홀로 참신이시다. 고전 8:5-6 비록 하늘에나 땅에나 신이라 칭하는 자가 있어 많은 신과 많은 주가 있으나,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를 위하며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았느니라. 하나님만이 참신이신 이유는,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셔서 천지만물을 말씀으로 창조하셨고, 창조하신 인생들의 생사화복, 흥망성쇠, 부귀영화, 빈부귀천을 홀로 주장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세상에는 주()라 칭하는 대상들이 많이 있지만, 그 모든 것들 역시 하나님의 피조물일 뿐이다. 세상의 헛된 신을 버리고, 모든 신과 모든 주 위애 뛰어나신 살아 역사하시는 참된 하나님을 믿고 섬기도록 인자를 베풀어 주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홀로 큰 기사를 행하시는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4). 하나님은 홀로 큰 기사를 행하시어, 지혜와 권능으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고, 또 땅의 각종 동물을 창조하셨으며, 각종 식물을 내셔서 인생으로 하여금 생명을 유지할 수 있게 하셨다. 모든 생물이 다 땅에서 생육하고 번성하며, 오곡백과(五穀百果)도 다 땅에서 나온다. 일월성신(日月星辰)도 하나님께 만드셨다. 하나님께서 빛과 해, , 별의 천체를 만드시고 그것으로 주야를 다스리게 하셨다. 자연생태의 보존과 인간의 생활에 있어서 빛처럼 중요한 것이 없다. 주께서는 이 빛으로 인류의 삶을 주관하시듯이 그리스도의 빛을 비추어 영적 흑암에 있는 인생을 구원하시고 인도하신다. 우리는 하나님이 만드신 이 세계를 그저 단순히 보아 넘길 것이 아니라,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인자하신 섭리와 은총에 감사해야 한다. . 육신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늘과 땅을 주신 하나님, 성전을 통하여 믿음 생활하도록 은혜를 주신 하나님, 우리에게 진리와 영적 빛을 주셔서 빛 가운데로 걸어갈 수 있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인간이 살아갈 수 있도록 천지만물을 다 지으신 후에, 우리 인간을 창조하신 인자하신 하나님은 또한 창세전에 우리를 택자로 예정하셔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해 주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땅에 사는 동안에 하나님의 전에 모여 찬송과 기도로 하나님꼐 영광을 돌리며, 하늘나라에 보화를 쌓아 나가는 복된 자로 삼아주셨다. 만일 우리가 인간이 아닌 다른 짐승으로 태어났다면, 만일 우리가 택자가 아닌 불택라로 예정되었다면 그 결과가 어떠하였겠는가? 우리가 사람으로 태어난 것만 해도 하나님의 크신 은혜이며, 더더욱 우리가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고 그를 의지하는 복된 삶을 살도록 인자를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는 하늘을 두루마기삼고 바다를 먹물 삼아도 다 기록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찬송가 76창조의 주 아버지께 1절 가사는 이렇게 감사하며 찬양을 돌리고 있다

 

창조의 주 아버지께 감사 찬송 드립니다, 부름받은 자녀들이 주의 전에 함께 모여, 찬송하고 기도하며 몸과 마음 모두어서, 주께 예배드리오니 아버지여 받으소서.

 

인자의 히브리 원어는 헤세드사랑, 긍휼, 자비, 박애, 친절이라는 뜻이다. 인간이 하나님께 특히 감사해야 할 가장 큰 이유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영원하기 때문이다(1). 우리가 참 하나님이신 여호와를 섬기게 된 사실 자체가 우리에게 인자하심을 베푸신 것이며(2-3). 하나님께서 만물을 창조하시고 그의 택한 백성을 구원하신 것 또한 인자하심의 결과이다. 하나님은 선하시고 인자하심이 영원하셔서, 성도들을 항상 선한 길로, 사랑으로 인도해 주시고 보살펴 주시며 양육하여 주신다. 그러므로 인자하심이 영원하신 창조의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 구원의 하나님께 감사 (10-26)

애굽의 장자를 치시고 이스라엘을 저희 중에서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께 감사하여야 한다(10-12). 하나님은 애굽에서 430년간 종살이하던 이스라엘 백성을 능력의 팔로 애굽인의 장자를 치시고 구원하여 주셨다. 애굽은 세상, 이스라엘 백성은 택한 백성, 즉 성도를 가리킨다. 하나님께서 애굽과 같은 세상에서 마귀의 종살이하던 우리를 구원하여 자유와 생명을 주시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해주셨다.

 

2:12-13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예수를 믿기 전에 모든 성도는 하나님의 악속에 참여하지 못했던 자들이었으므로,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구원받을 소망이 없던 자였다. 하나님도 그들을 버려서 하나님과 상관이 없던 자. 즉 하나님을 버리고 마귀를 섬기던 자들이었다. 43:3-4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요 네 구원자임이라 내가 애굽을 너의 속량물로, 구스와 스바를 너의 대신으로 주었노라, 내가 너를 보배롭고 존귀하게 여기고 너를 사랑하였은즉 내가 사람들을 주어 너를 바꾸며 백성들로 네 생명을 대신하리니.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내실 때, 많은 애굽 사람들을 홍해에서 많이 희생시키면서 구원하였다. 오늘날 하나님께서는 다른 사람을 대신 희생시켜서라도 성도들을 구원해 주신다. 이는 성도들을 하나님께서 지극히 사랑하시고 존귀하게 여기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감사하여야 한다.

 

홍해를 가르고 이스라엘을 통과케 하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13-15).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시에 뒤에서는 애굽 군대가 추격해 오고 앞에는 홍해가 가로 막혀 죽게 되었을 때에, 하나님께서 큰 능력으로 홍해를 갈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육지와 같이 건너게 하셨다. 그리고 애굽의 군병은 홍해에 수장하여 죽게 하셨다. 오늘날에도 성도가 광야와 같은 세상을 통과하노라면 홍해와 같은 시험과 난관과, 애굽 군병과 같은 원수가 추격하여 멸망시키려 해도, 하나님께서 모든 원수를 막아 주시고 구원해 주신다. 이처럼 인자가 풍성하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여 광야로 통과케 하고, 크고 유명한 왕들을 쳐 죽이시고, 저희의 땅을 기업으로 주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16-20). 광야에는 물이 없는 곳과 먹을 것이 없는 곳도 있었고, 불뱀과 대적들이 나오는 곳도 있었다. 그때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사랑하셔서 물 없는 곳에서는 반석에서 물을 내주시고, 먹을 것이 없을 때는 하늘에서 만나를 내려 주시고, 불뱀이 나와서 사람들을 물어 죽일 때에는 장대에 놋뱀을 매달아 그것을 바라보면 살게 하셨다(21:8-9). 오늘날 우리가 걸어 나가는 신앙의 길도 광야 길과 같다. 여러가지 마귀의 시험과 양식과 물이 없는 시험을 만나기도 한다. 그때에 만능의 하나님을 믿고 기도하며 나가는 성도에게 신령한 양식과 생수를 주시고(고전 10:3-4), 육신의 양식도 주어 살려 주시고 인도해 주신다. 이렇게 끝없이 인자를 베푸시는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고전 3:7 그런즉 심는 이나 물 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나게 하시는 하나님뿐이니라. 농부가 씨를 뿌리고 물을 주어 가꾸어도, 싹이 나고 자라나 열매를 맺고 수확할 수 있도록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은 당시 유명하고 강한 왕들이었다. 이 왕들이 이스라엘을 대적했으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다 멸망시켰다(21:27-30). 헤스본(아모리) 왕 시혼은 매우 강했기 때문에 일찌기 모압을 정복하고 모압 사람들을 사로잡아 갔다. 이처럼 강한 왕들을 이스라엘이 물리치고 승리하도록 역사하셨다. 가나안 땅에도 강한 왕들이 있었으나 그들도 이스라엘에게 정복되도록 하나님께서 그 손에 붙여 주셨다. 그 왕들이 이스라엘보다 강하였으나 하나님의 능력의 역사로 그들을 다 정복하게 된 것이다. 오늘날 우리에게도 우리를 대적하는 많은 원수들이 있으나, 우리가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나가면 능히 이길 수 있다. 우리에게 이길 힘을 주시는 인자하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조상에게 약속하셨던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에게 기업으로 주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오늘날 우리에게도 세상 기업을 주시고, 우리가 거할 거처를 주시고, 직장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하셨을 뿐만 아니라, 영원한 천국을 기업으로 주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119:56내 소유는 이것이니 곧 주의 법도를 지킨 것이니이다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말씀을 온전히 잘 지켜나가면, 우리의 기업들이 점점 커지고 많ㅇ아지게 하셨다. 우리에게 이러한 기업을 주신 인자하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우리를 비천한 데서 기념하시고, 우리 대적에게서 건지시고, 모든 육체에게 식물을 주시는 하늘에 께신 하나님께 감사하라(24-26). 기념하다의 히브리 원어 ר